earticle

논문검색

Session 6 : 생활과 안전

해수욕장 안전 관리에 대한 만족도 조사

원문정보

Investigation of Safety Attitude for Summer East-Coast Beach Visitors

권영국, 이상민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해마다 여름철에 동해안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이 늘어남에 따라 그와 비례하여 해수욕장 안전사고도 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해수욕장의 안전관리 실태나 피서객의 안전의식은 과거와 크게 달라진 것이 없으므로 안전사고도 늘어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에 해수욕장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첫 단계로 피서객들이 어느 정도의 안전의식을 가지고 있는가와 과연 그들이 자신들이 방문한 해수욕장의 안전시설이나 관리 상태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만족하는지를 조사하여 보았고 구체적으로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 지를 개별면접을 통한 설문조사를 광범위하게 실시하여 본 논문을 작성하였다. 설문 기간은 1999년 7월 29일부터 8월 9일까지 2주일 동안 동해안의 주요 해수욕장인 속초해수욕장, 낙산해수욕장, 경포대해수욕장, 망상해수욕장의 4곳의 해수욕장에서 600여 개의 설문지를 토대로 여러 가지 질문들에 대한 SAS 통계 분석을 시도하였다.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해수욕장 안전관리 가이드 라인을 설정할 수 있는 기초 연구로 삼기 위해 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차후 연구는 이를 기초로 하여 보다 광범위한 설문조사 및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고, 다른 나라의 해수욕장 안전 관리 실태와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현 상황을 진단한 후,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해수욕장 안전관리 가이드 라인을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서론
 본론
 1. 연도별 동해안 해수욕장 수상 안전사고 예방 대책과 사고 분석 (‘94~’98)
 2. 외국의 사례
  2.1 LA지방 인명구조대
  2.2 미국인명구조협회 (USLA)
 3. 설문 방법
  3.1 설문 대상
  3.2 설문 절차
  3.3 설문지 구성
 4. 데이터 분석
  4.1 설문 응답자 분석
  4.2 문항별 분석
 결론
 토의
 참고문헌

저자정보

  • 권영국 관동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이상민 관동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8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