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Session 3 : 시스템진단

퍼지추론 지식베이스를 활용한 고장진단 전문가시스템 모델 연구

원문정보

Development Failure Diagnosis Expert System Model using the Fuzzy Inference Knowledge-based-

박주식, 강경식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오늘날의 산업용 로봇, CNC 공작기계 및 여러 산업설비들은 시스템간에 관계가 복잡하게 연결되어 높은 신뢰성(reliability)을 달성하여 왔다. 그러나 가동시 발생하는 결과의 고장 가능성은 적은 반면에, 고장 발생의 파급 효과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복잡한 구조의 산업설비들에 대한 안전진단 결과들을 적절하게 분석하고 관리할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안전진단 작업은 여러 가지 정량적ㆍ정성적인 방법들을 포함하는 전형적인 분석방법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고장탐색, 진단처리 작업 및 신뢰성 분석 작업에 지식기반(knowledge-based)을 기초로한 퍼지 전문가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안전진단 분석에 관한 일반화된 지식은 이들 후속 단계들에서 상당히 효율적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에는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열악한 계산 도구들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안전진단 분석을 행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컴퓨터를 이용하여 위의 여러 단계들의 수행과정에 안전진단 분석을 행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으로써, 지식-기반(knowledge-base) 전문가 시스템들을 이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스템의 설계단계 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가동ㆍ유지ㆍ보수ㆍ수리시에도 비전문가가 고장안전진단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고장진단 전문가 시스템
  2.1 규칙-기반ㆍ진단시스템 (Rule-based diagnostic system)
  2.2 사례-기반진단시스템 (Case-based diagnostic system)
  2.3 Fuzzy 추론
 III. 고장진단 설계 및 고장 분석
  3.1 Fuzzy 고장진단 전문가 시스템
  3.2 Fuzzy 고장진단 전문가 시스템 절차
  3.3 FFTAES 고장진단절차
 IV. 사례연구
 V.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박주식 Joo-sic Park.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강경식 Gyung-sic Kang.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6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