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천안함 침몰로 본 글로벌 안보협력 연구

원문정보

안성호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지난 3월 26일 NLL 남쪽 백령도 인근에서 천안함이 침몰되어 46명의 해군용사가 사망한 사건은 국민과 전 세계 많은 나라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헤이해진 군대와 국민의 안보의식에 대하여 다시한번 검토하게 되었다. 한국은 전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이다.
1950년 6․25전쟁이후 가장 성공한 한국과 가장 실패한 국가인 북한이 미래를 위해 진정한 평화통일을 위한 화해와 협력을 도모해야하는 과제를 갖고 있다. 이를 대통령이 성공적으로 수행해야한다. 남북분단과 통일-평화적 통일, 점진적 교류와 기능적 통합, 정치경제분리와 인도적 지원증대, 북한정권과 북한주민 분리대응, 상호 호혜적 관계로 가고 있는 국가이다. 천안함 침몰사건에서 보듯이 북한은 호전성과 평화제스처를 병행하는 고도의 전략을 추구하고 남한을 분열하고 자중지란에 빠지게 하면서 군과 경찰 등 공권력을 무력화시켜 결국에는 남한의 힘을 무력하게 만드는데 두고 있다. UN, G-20, APEC, ASEM, ASEAN 등에서 리더쉽 구축과 동시에 내부적인 국력배양 해야 한다. 통일의 한국화와 세계화 동시 구축해야한다. 평화적 교류증대와 국방력강화를 병행해야한다. 인도적 지원과 민간부문에 대한 교류와 첨단 국방력 강화를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 국가 정체성강화와 통일방향이 글로벌해야 한다. 평화통일을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국민과 대한민국에 대한 소속감, 일체감, 애국심 등에 대한 이성적 판단, 감정, 인식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글로벌한 명분에 맞는 행동을 지키면서 UN 이나 국제공조를 통해 우리의 정당한 입장을 많이 만들어놓고 일단유사시 국제사회로부터 많은 지지와 협조를 구할 수 있는 당당한 명분을 지속적으로 섬세하게 축적해나가야 한다. 천안함 침몰의 수모를 잊지 말고 군과 경찰이 자신감을 갖고 북한정권을 경계하고 항상 국가와 국민을 위하여 충성과 애국심을 발휘할 수 있도록 후방에서 국민들은 안보의식을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한다. 6․25 60주년을 맞이하여 참전국가와의 네트워킹을 통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 국가, 외국과의 협력 등 총망라하여 안보의 소중함을 다시한번 인식하기 위해 글로벌 안보협력을 정리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글로벌 안보협력와 국가안보
 III. 글로벌 안보협력과 6․25전쟁
  1. 6․25전쟁 과 글로벌 안보협력
  2. 6․25의 글로벌 안보프로그램
  3. 분단국의 글로벌 경쟁력
 IV. 6ㆍ25전쟁이후 분단국 한국의 글로벌 경쟁력
  1. 산업화성공: 글로벌 시장자본주의국가
  2. 민주화 성공국가
  3. 글로벌 선진화실천
 V. 향후 과제와 전망
  1. 긍정적 인식에서 보여 지는 약점에 대한 평가부분
  2. 부정적 인식에서 보여 지는 취약점에 대한 평가부분
 VI.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안성호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8,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