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기술발전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 ; 산업별 기업규모의 분포변화에 관하여

원문정보

이동수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에서는 슘페터가설에서 주장하고 있는 기업규모와 기술혁신간의 관계에서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기술발전과 산업구조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의 2가지 가설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였다 : 제1 가설 : 기술발전이 큰 산업일수록 대기업의 지배력(비중)이 커진다. 제 2가설 : 기술발전이 큰 산업일수록 그 산업의 성장률은 커지고, 생산요소의 생산성도 증가한다.
분석 결과 2가지 가설이 모두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고 있다 기술혁신활 동이 활발한 기술선도형 산업은 화학, 1차금속, 전자 산업등 6개 산업군으로 나타났다. 이들 산업에서 대기업의 비중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급여액과 생산성 지표에서 전체 평균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기술발전면에서 특허등록건수를 살펴보면 대기업이 72%의 비중을 보이고 있어 중소기업의 2.5배에 달하고 있어 기업규모에 따른 기술혁신활동의 격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노동 집약형 산업은 식료품, 의료정밀기기 산업등 6개 산업군으로 나타났고, 이들 산업은 종사자 1인당 자본장비율과 생산성이 낮게 나타났고, 급여액과 생산성 지표에서 전체 평균에 비하여 낮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전기장비제조업과 의료정밀기기산업, 금속가공산업, 고무 플라스틱산업은 1인당 자본 장비율이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는데 각각 83백만원, 86백만원, 93백만원 그리고 96백만원의 자본장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들 산업은 생산성과 임금수준에 있어서도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노동집약형 산업의 특징은 생산성과 급여수준이 낮고, 1인당 자본 장비율과 기술혁신에서도 저조한 실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기업규모에 따른 임금격차는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이 산업군에서의 대기업의 임금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주요 연구 결과
  1. 슘페터 vs 애로우 가설
  2. 주요 실증분석 결과
 III. 산업별 기술발전 및 산업구조 현황
  1. 산업별 기술발전 현황
  2. 기술발전과 산업구조의 상관관계
  3. 소비지출구조를 통해본 기술발달과 산업구조 변화
 IV. 전망과 과제
  1. 전망
  2. 과제
 참고문헌

저자정보

  • 이동수 충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