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학업성적과 청소년 비행

원문정보

남재봉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학교유형 및 학업성적과 비행과의 관계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청소년 중2 4차년도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해본 결과, 학업성적 및 학교유형은 독자적으로 비행에 영향을 미치나 학교유형별로 보면 실업고 학생들이 인문고 학생들보다 약 2배 정도 비행을 더 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유형 및 학업성적과 성적 스트레스, 부모와의 결속, 자아정체감, 비행친구와의 교제라는 4개의 검정요인과의 관계는 모두 의미 있는 관계를 보여주고 있으나 검정요인과 비행과의 관계에서는 자아정체감을 제외한 나머지 3개의 요인만 의미 있는 관계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비행은 학교유형, 학업성적, 부모와의 결속, 비행친구와의 교제라는 요인과는 의미 있는 관계를 보여주었다.
횡단적인 조사 자료를 통한 인과적 연관관계의 분석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인문고 학생인가 실업고 학생인가 하는 학교유형을 시간적으로 선행하는 요인이라고 볼 때, 학교유형은 부모와의 결속 및 비행친구와의 교제라는 매개과정을 거쳐 비행에 다소간 영향을 미친다고 인과적 연관관계를 해석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학업성적과 비행과의 관계는 시간적 선 후행을 가정할 적절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두 가지의 가능성을 가진다. 하나는 학업성적이 시간적으로 선행하여 부모와의 결속, 비행친구와의 교제라는 매개과정을 거쳐 비행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또 하나는 부모와의 결속, 비행친구와의 교제라는 요인이 시간적으로 선행하여 성적과 비행에 동시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후자의 경우라면 비행의 진정한 원인은 학업성적이 아니고 부모와의 결속 및 비행친구와의 교제라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 분석의 결과, 인문고 학생보다 실업고 학생이 약 2배 정도 더 비행을 범하고 있다는 점과 비행이 학급석차에 따른 학업성적보다는 학교유형에 따른 부모와의 결속 및 비행친구와의 교제라는 매개과정을 거쳐 일어난다는 인과적 연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 즉 실업고 학생이 인문고 학생보다 부모와의 결속은 약화되고 비행친구와의 교제의 가능성은 증대되어 비행을 범할 가능성이 크게 된다는 점은 특히 중요하다. 청소년 비행의 사회적 원인으로 학교 내의 학업성적보다는 더 큰 틀에서의 학력 차이를 반영하는 학교유형이 중요함을 보여주는 이러한 사실은 학벌을 과도하게 강조하고 학교를 성적에 따라 서열화시키는 한국사회의 특수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학교유형 및 학업성적과 비행과의 인과적 연관에 관한 추론은 시간적 선행 후행 여부를 확정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어야만 좀더 명확한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학업성적과 비행과의 관계
 3. 분석모형, 자료 및 주요변인의 측정방법
  (1) 분석모형
  (2) 자료
  (3) 주요변인의 측정방법
 4. 분석 및 논의
  (1) 최종분석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학교유형, 학업성적과 비행과의 관계
  (2) 학교유형, 학업성적과 검정요인과의 관계
  (2) 학교유형, 학업성적과 검정요인과의 관계
  (3) 검정요인과 비행과의 관계
  (4) 검정요인을 도입하였을 때의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과의 관계의 변화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남재봉 충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