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점포 개성의 척도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원문정보

전달영, 김주완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의 소비문화에 맞는 고유한 점포개성 척도를 개발하고 제안하는 데 주된 연구목적이 있다. 점포 개성에 관한 척도개발 및 구조분석을 위해서 점포 이미지, 점포 개성, 그리고 브랜드 개성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참조하여 우리나라 특성에 맞는 점포 개성을 구성하는 척도를 개발하였다.
우리나라 점포 특성을 반영하는 점포 개성에 관한 척도를 개발하기 위해서 d'Astous and Levesque(2003)가 개발하여 사용한 20개의 점포개성 측정항목을 근간으로 하고, 추가적으로 선행연구들을 참조하고 마케팅 전문가 3인에게 안면타당도 검증을 받은 후 11개의 항목을 추가하여 31개의 1차 점포 개성 척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1차 척도는 사전조사와 본 조사에서 확증요인분석 등을 거치면서 최종 20개의 점포개성 척도로 정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우리나라 점포특성에 맞는 점포 개성 척도는 활기(enthusiasm), 세련(sophistication), 불쾌(unpleasantness), 신뢰(trust), 매력(atrraction) 등의 다섯 가지 차원으로 나타났다. 활기, 세련, 불쾌 등의 점포 개성 구성차원은 d'Astous and Levesque(2003)의 연구결과와 같으나 신뢰, 매력 등의 구성차원들은 우리나라 점포의 고유 특성을 반영하는 점포 개성 차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동일한 점포 개성 차원인 세련, 불쾌 차원들도 세부적인 측정항목에서는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점포 개성 척도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문화적 감각에 맞는 세부적인 점포 개성과 이미지를 창출해 낸다면 소매업체는 소비자들에게 적절하게 다가갈 수 있고 강력한 점포애호도를 구축할 수 있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고안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 요약 >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2.1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
  2.2 점포 개성(store personality)
 Ⅲ. 점포 개성에 대한 척도 개발 및 구조분석
  3.1 연구절차 및 방법
  3.2. 점포 개성에 대한 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조사
  3.3. 점포 개성에 대한 척도 개발을 위한 본 조사
 Ⅳ. 결론 및 시사점
  4.1 연구요약 및 결론
  4.2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연구방향
 참고문헌

저자정보

  • 전달영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 김주완 충북테크노파크 연구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7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