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一般論文

한국어 형성에서 신라어 기반 가설에 관한 담론 재고

원문정보

Reconsideration on the Discourse of the Silla Language-based Hypothesis in the Formation of Korean Language

박종덕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신라어 기반 가설에서는 고구려어를 백제어나 신라어와 다른 계통에 속한 이질적인 언어, 곧 이국어로 규정한다. 즉, 이에서는 오늘날의 한국어는 조선어를, 조선어는 고려어를, 고려어는 방언적 차이 정도만 있는 백제어를 흡수한 신라어를 계승한 것으로 본다. 그리고 고구려어는 신라어나 백제어와는 계통이 다른 언어, 곧 이질적인 언어이며, 단지 고려어에 ‘들온말’이라고 본다. 이 글에서는 이와 같은 설을 언어학적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논의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신라어와 고구려어는 어휘적 측면에서 유사하며, 음운 체계와 문법 구조가 일치한다. 둘째, 고구려어와 고려어 역시 어휘적 측면에서 유사하며, 문법 구조가 일치한다. 그리고 고려어의 음운 체계는 고구려어의 음운 체계에서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한국어는 한국어를 구성하는 모든 방언의 총체다. 따라서 신라어만이 한국어 형성에서 기반이 되었다는 주장은 설득력을 얻기 어려워 보인다. 결론적으로, 한국어 형성에서 신라어가 기반이 되었다고 보는 가설은 언어학적으로 수용하기 어려워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설을 유지할 경우, ‘중국사에 고구려사 편입하기’에 이론적 토대가 될 우려가 있어 보인다. 뿐만 아니라, 이 설은 ‘한국어 단일기원설’을 부정하는 것이어서 남북 이질화를 부추기는 데 이용될 우려도 있어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II. 신라어 기반 가설에 관한 담론 재고
 III. 맺음말
 參考文獻
 Abstract

저자정보

  • 박종덕 Park, Jong-Deok. 국립국어원 전문위원, 국어학 전공.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7,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