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재난 자원봉사자의 역할 확대 시스템

초록

영어

Disasters make the situation very complex. Furthermore, government's financial resource tends to be retricted during disaster periods. For this reason, volunteering activities have more importance. Under emergency, sufficient guideline should be provided and make people to know they have ability and they are useful. Volunteering activities have consecutive and rotational character. Flexible training programs that can cope with varies types of disaster are needed.

한국어

재난 상황은 인간이 피할 수 없는 충격의 시간인 동시에 기존의 질서와 사회적 방식으로는 해결되기 어려운 시기이다. 외부의 도움이 없이는 해결할 수 없는 복합적인 문제 상황이기도 하다. 따라서 공공기관이나 정부의 역량 외에 더 많은 노력과 능력이 결집되어야 한다. 특히 재난시기에는 국가의 재정적 능력이 한계에 부딪힌다. 따라서 이러한 때에 더 많은 전문적인 인력과 무보수의 자원활동이 기여하는 바는 매우 중요한 사회경제적 가치로 이어지는 동시에 공동체적 삶의 의미를 더욱 고양시킨다.
재난시 더 자원인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인력관리 및 재난 자원활동에 대한
가이드가 제공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이 재난시에 자신이 가진 역량과 능력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독려할 필요가 있다.
재난 자원활동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한 집중적인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자원활동의 계기를 심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사회적 위기의 시기에 많은 자원활동가들의 효과적으로 위기 극복과정에 동참하고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지역의 자원이 자원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준비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여기에 다양한 지적 자원을 제공할 수 있는 지역 전문가 집단, 대학, 연구소 등의 참여를 독려할 필요가 있다.
재난 자원활동은 순환적이며 연속적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재난피해를 경감하는 모든 활동에 자원봉사자가 참여할 수 있으며, 재난의 예방과 대비시기 뿐 아니라 재난이 발생한 응급 시기나 복구 시기에는 직접적인 노동을 제공할 수 있는 더 많은 인력이 자원활동에 참여한다. 전체적인 재난 자원활동의 조직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함께 자원활동가를 모집하고 육성할 수 있는 훈련과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지역과 재난의 특성에 따라 유연하게 수정가능 한 재난자원활동 훈련과정이 개발되고 실험되어야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재난과 재난관리
  1. 재난의 개념
  2. 재난 관리
  3. 행정적 의미의 재난관리
 III. 자원활동의 의미와 가치
  1. 자원활동 선택의 배경
  2. 자원활동과 자선활동
  3. 자원봉사 활동의 가치
 IV. 재난관리와 자원봉사 활동
  1. 재난 자원봉사의 필요성
  2. 조직화되지 않은 재난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와 한계
  3. 재난 자원봉사 활동의 범위와 역할
 V. 효율적인 재난자원봉사관리 시스템 구축
  1. 재난 자원봉사 관리 시스템 분석
  2. 재난 자원활동의 구조화
  3. 자원봉사 관리 시스템 구축
 Ⅵ. 새로운 관점에서의 재난피해지원 자원 활동
 Ⅷ.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저자정보

  • 최남희 Nam Hee Choi. 서울여자간호대학 교수, 서울내러티브연구소 소장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8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