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행위이론에 관한 사회학적 접근

원문정보

Der Soziologische Zugang zur Handlungstheorie

이인건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1. 철학은 전통적으로 행위개념을 진지하게 다루지 않고, 산만하게 일부에서 접근할 뿐이었기 때문에 아직도 철학적 행위이론이라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따라서 사회학적 행위이론을 탐색함으로써 철학의 고유한 출발점을 얻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것은 실천철학의 임무중 하나일 것이다.
2. 베버는 “사회학은 사회적 행위를 해석적으로 이해하며, 그 사회적 행위의 결과와 결과들에 있어서 그것을 인과적으로 설명하려는 학문이다”고 말함으로써 사회학이 사회적 행위에 관한 학문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하였다.
3. 베버의 후계자중의 한 사람인 파손즈는 기능주의 주장하였고, 루만은 “체계모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행위에 관한 목적개념에로 향해진 고대 유럽전통을 극복하고, 운동의 목표로서의 목적을 실체들의 영속성이라는 형이상학적 편견을 가지고 있는 존재론적 표상들을 제거하려고 하였다.
4. 하버마스는 기능주의적 체계모형과의 논쟁에 있어서 노동과 상호작용이라는 이분법을 사용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의미개념이며, 행위정의가 아니었다.
5. 행위개념에 대한 사회학적 정의는 경험적 요구를 통하여 행위를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고, 개별과학적 노력을 통한 결과도 만족스럽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회학적 개념형성의 불충분한 근거를 살피고, 그것들의 내적연관을 살피는 철학적 반성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의미개념 - M. Weber
 3. 기능주의와 체계이론 - T. Parsons와 N. Luhmann
 4. 의사소통과 가치이론 - J. Habermas와 A. Touraine
 5. 결론
 참고문헌
 Zusammenfassung

저자정보

  • 이인건 Lee, In Kun. 부산외국어대학교 철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5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