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스피노자 철학의 존재론 기초

원문정보

Les fondements ontologiques chez Spinoza

이근세

대동철학회 대동철학 제27집 2004.09 pp.141-167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스피노자의 존재론은 의지와 지성을 본질로 갖는 전통적 신의 개념과 대립되는 비인격적인 자연신의 개념을 확립하려 한다. 이를 위해 스피노자는 의지나 지성보다 상위의 원리인 자연력으로서의 무한한 속성들을 유일실체인 신에 통합시키려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통합을 설명하고 그 의미를 헤아려보고자 한다. 실제로, 스피노자는 각 속성이 신적 실체의 영원하고 무한한 본질을 표현하기 때문에, 무한히 많은 속성들로 이루어진 신은 절대적 충만성과 절대적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제시한다. 그러나 각 속성이 신의 본질을 표현한다면, 신에게 무한히 많은 속성들을 귀속시키는 것은 환원될 수 없는 다수의 본질들을 신의 내부에 들여놓는 것은 아닌가? 서로 실재적으로 구분되는 무한히 많은 속성들이 어떻게 유일실체를 분할하지 않고서도 그 안에 통합될 수 있는가?
만일 이러한 통합이 실현될 경우 속성들은 실체성을 상실하는 것은 아닌가? 간단히 말해, 속성들의 다수성과 신적 실체의 단일성은 양립할 수 있는가? 몇몇 저명한 해석가들은 때로는 속성을 실체 자체로 간주하면서, 때로는 신의 관념을 개입시키지 않고 속성과 실체의 관계를 규정하면서 난점에 봉착한다. 본 논문은 속성과 실체의 관계는 신의 관념이 개입될 때 비로소 해명될 수 있다는 입장을 지지한다. 그러나 신의 관념의 적합성을 보증해주는 것은 신이 신 자신 안에 산출한 무한지성, 그리고 무한지성의 영원한 부분인 인간의 유한지성이기 때문에 속성의 문제는 인간의 윤리적 문제와 관계를 갖게 된다. 결국, 자연주의적 존재론의 실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속성의 문제는 인간의 윤리적 문제의 개입으로 인해 스피노자의 철학 전체와 관련하여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실체
 3. 신과 신의 속성들
 4. 연장과 사유
 5. 결론: 속성의 문제
 참고문헌

저자정보

  • 이근세 경희대학교 철학과 강사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6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