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동東아시아 사회에 있어서 예禮의 의미

원문정보

The meaning of Rai(禮) in East Asian society

이희재

대동철학회 대동철학 제19집 2002.12 pp.283-301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동아시아 사회의 예􈞎는 무엇보다도 인간관계 가운데 가족을 소중히 하는 점에 특징이 있다. 서구에서는 부부중심이며 또한 혼인도 애정을 바탕으로 하는데 비해, 동아시아의 경우는 부모-자식 중심이며, 반드시 애정을 바탕으로 가정을 유지하지 않으며, 가정 그 자체의 가치를 신성시한다.
오늘날 청춘남녀들이 서로 애정으로 만나 가정을 이루다가도, 그 애정이 식으면, 서슴없이 이혼하는 풍토 속에서도 이러한 동아시아적 ‘가정중시’의 인간관계는 일종의 가정보호의 역할를 수행할 수 있는 가치이다.
상례􈒂􈄺나 제례􈪫􈄺의 의례에서 보듯, 동아시아인들은 조상을 숭배의 대상으로 하며, 그 유체􈣝􈱬를 소중히 한다. 생명의 존엄을 유체에까지도 적용하며, 그 혼백을 제례의 대상으로 한다.
동아시아 사회는 이러한 가정을 중시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개인과 사회를 연계했으며, 그러한 전통은 때로는 국가를 위해 개인의 희생을 요구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가부장家􈎮􈧡적 종법􈫰􈌽적 위계질서를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동아시아 사회에서 볼 수 있는 가족중심의 예나 공동체의 예는 지도자나 연장자를 존중하고, 가족과 자녀를 소중히 하고, 가까운 인간관계에 대해 인정과 충실을 기할 수 있지만, 역으로 말하자면, 지도자와 연장자의 권위주의로 인해 혹은 가족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또한 가까운 인간관계에 연루됨으로 인해 불공정한 예􈞎로 작용할 가능성도 가진 것이다.
예􈞎라는 개념은 예절과 의례로 함축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의례의 예도 인간과 인간사이의 예절을 표현하는 것이다. 예컨대 조상에 대한 제례는 조상과 나의 인간관계의 표현인 것이다. 그리고 그 예의 핵심정신은 자신만을 생각하지 않고 남을 생각하는 ‘극기복례克􇼶􈎨􈄺’의 태도다.
‘개인과 개인’, ‘개인과 국가’ 간에 자신의 입장만을 생각하지 않고, 남과 조화를 이루려는 정신, 그래서 더 좋은 가정을 이루고 더 좋은 공동체를 이룩할 수 있다는 것이 동아시아사회에 있어서 예의 본질적 의미이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예禮란 무엇인가?
 3. 가정의 가치를 중시하는 예禮
  가. 부부夫婦중심이 아닌 부자父子중심의 예禮
  나. 의례 속에 보이는 조상祖上과의 연대의식
  다. 조상숭배의 예禮
 4. 공동체의 예禮
  가. 가부장적家父長的 지도자
 5. 동東아시아 사회에 있어서 예禮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이희재 Hee-jae Lee. 광주대학교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