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한국

Paying a visit to Seodaemun Prison History Hall(서대문형무소역사관)

원문정보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의 방문

Noriko Sato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이 논문은 서울에 위치한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에 교육적 목적에 의해 방문한 어린이들에 의해 쓰인 그래피티(graffiti)의 의미와 기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 장소는 전 서대문 형무소로서 일제 식민지 지배기 당시 일본에 대항한 한국인들을 투옥시킨 장소이다. 박물관의 고문장면 전시의 관람을 통해 방문자들은 일본인이 과거에 민족적 자존심에 상처를 입힌 억압적 행동들에 대한 벅차오르는 듯한 느낌을 가진다. 이러한 경험은 애국적인 선조들의 선행을 영웅과 열사로 표현하며 선행의 덕을 현대에 그래피티(graffiti)를 하는 행동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로써 선조들은 힘없는 희생자가 아니며 고문당한 몸은 그 자신들의 존엄과 번영을 회복하기 위한 투쟁의 상징인 것이다. 그래피티(graffiti)는 그러한 사회적 과정의 민감한 지표이다. 그러므로 수감된 애국 열사들이 한국의 민족적 자존심을 표현하는 아이콘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방문객은 박물관 전시가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민족적 감정을 표현하도록 암묵적으로 이끄는 방식으로 통제되어 지기도 한다.

목차

1. Introduction
 2. Excursion of the Seodaemun Prison History Hall
 3. Prison Museum Graffiti
 4. Conclusion
 References
 논문초록

저자정보

  • Noriko Sato 佐藤紀子. 부경대학교 일어일문학부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