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정보
초록
한국어
이 논문의 연구목적은 중용에 나타난 물아일체의 세계관을 분석하여 극단과 분열의 시대적 현상을 넘어서 균형과 조화라는 중용적 삶의 지평을 강조하는 데 있다.
중용은 모든 천지만물을 ‘생생불이’하는 유기적 생명체로 인식한다. 천지는 온갖 만물을 기름에 있어서 生化의 원리에 따라 간단없이 창생하고 화육한다. 인간 또한 자연과 더불어서 자연의 질서에 의하여 삶을 이어간다. 그리고 우주의 질서인 자연의 변화는 생명을 낳고 기르며 거두어 간다. 결국 인간생명의 본질은 타자는 물론이고 천지만물과의 유기적이고 연기적인 관계 속에서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중용은 천지만물을 독립적이고 고정적인 것이 아닌 상호 유기적이고 보완적인 관계로 인식한다. 그러므로 천지만물의 조화로움 속에 타자와의 긍정적인 화합이 중용에 있어서의 삶의 목표이고 실현해야 하는 과제인 것이다.그리고 중용에서는 만물은 함께 길러져 서로 해치지 않는다고 하였다.
이 구절을 위기의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을 비롯한 자연 생태계의 바라는 바의 이상으로서 이해하며 인간과 자연만물의 공생 공존할 수 있는 단초로서 생각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중용이 대상적 소유보다는 주객합일의 존재를, 인위적인 정복보다는 창조적 조화를, 무한성장보다는 역동적 균형을 지향하는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국어
本文通过分析中庸中体现出的物我一体世界观,要突出超越极端和分裂而形成均衡与和谐的具有中庸特点的生命地平。
在中庸里,天地万物是'生生不息'的有机体。天地滋养万物,缘起原理不断地创造生命、化育生命。人类也随着自然的秩序延续着其生命。宇宙的秩序、自然的变化,生出生命、滋养生命、收减生命,最后不仅是他者,人的生命本质也在于与天地万物有机延续的关系中。从中我们可以寻找到人的生命根源。
在中庸里,天地万物并不是固定独立的存在,而是有机互补的关系来认识的。所以,在天地万物的和谐关系中,与他者的积极和谐关系就在中庸里体现为生命的目的,成为它所要实现的课题。中庸里说,"万物并育而不相害。"此句说明,不仅是生活在险境中的人类,连自然的生态系也期望人类与自然万物的共存共生。
本文认为中庸所向往的思想内容不在于对象的所属关系,而在于主客体合一的存在里;不在于人伪的征服,而在于和谐的关系里;不在于无限的成长,而在于生命的均衡关系里。
所以,天地万物的和谐中,我们可以与他者保持和谐关系。这是中庸里体现出的生命目的,是这一生命所要实现的课题。
목차
Ⅰ. 서론
Ⅱ. 관용과 배려의 균형 잡힌 인간윤리
Ⅲ. 만물일체의 생명의식과 보존
Ⅳ. 결론
<참고문헌>
<中文題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