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硏究論文

새로운 청소년통합지원 체계와 기출청소년쉽터 기능의 탐색

원문정보

A Study on the new system of CYS-Net and the ftmction of shelter for nm-away youth

이민희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과제에 대한 연구목표를 가지고 고찰되었다. 즉, 하나는 새로운 정부조직의 개편에 따라 청소년을 지원하는 통합적 체계에 기존 체계의 틀을 벗어나 변화를 요구하는 것과 이러한 새로운 통합지원 체계에 따라 가출청소년쉼터에 그의 기능을 새롭게 부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현행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중에서 ‘방과후아카데미’와 ‘ CYS-Net’의 문제점과 비효율성을 지적하면서 대안을 제시하였다. 한편, 이러한 새로운 제안과 연계해서 가정 고 위험군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가출청소년쉼터의 새로운 기능의 정립에 대한 문제제기와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이 도출되었다.
먼저 새로운 청소년통합지원 체계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 동안 소외되었던 청소년활동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복원하여 진취적인 새로운 청소년정책의 패러다임을 강구하여야 한다. 둘째, 정부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강구에 있어서 청소년정책의 정체성을 가장 잘 담보하고 있는 청소년 ‘활동’의 이념 대신 청소년 ‘역량’의 개념을 활동에 대치하려는 시도를 해서는 안 된다. 셋째, 현재 청소년통합지원체계로 통용되는 CYS-Net의 허브 기관은 반드시 상담관련기관이 되어야만 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수련관이나 가출청소년쉼터도 그 기능을 맡을 수 있다. 넷째, CYS-Net와 함께 청소년정책의 예산을 많이 소모하고 있는 ‘방과후아카데미’ 사업 또한 그의 내용과 의미, 대상 및 가치가 정부의 다른 부처 사업들과 중복되어 시행되고 있지는 않은지 재검토될 필요가 있다.
가출첨소년쉼터에 대한 새로운 기능을 탐색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388 의 긴급보호를 위해서는 기존의 단기쉼터를 충분히 활용하는 것과 아웃리치 동반자사업의 경우에도 기존의 아웃리치 사업을 행하고 있는 일시쉼터가 중심이 되어야 하며 일시쉼터의 수를 전국적으로 확대하여야 한다. 둘째, 현행 「청소년복지지원법」 에서 가출청소년쉼터의 내용들에 관한 조항이 대폭 확대하여 가출청소년쉼터의 기능과 역할이 수요에 부응하여야 한다. 셋째, 현행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서 상담관련기관 만 허브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단기쉼터도 대상청소년에 따라 허브기관으로 선정될 필요가 있다. 넷째, 현 한국청소년쉼터협회를 한국청소년쉼터중앙센터로 개편하여 전국의 청소년쉼터를 총괄하고 지원하도록 기구를 확대하여야 한다. 다섯째, 가출청소년의 자립능력 향상을 위한 중장기쉼터의 혁신적 시도와 함께, 현행 교육과학기술부의 Wee CenterY-Wee School을 위탁 영할 수 있도록 가출청소년쉼터의 기능을 확대하여야 한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새로운 청소년통합지원 체계와가출청소년쉽터 기능의 탐색
  1. 새로운 청소년통합지원 체계의 탐색
  2. 새로운 가출청소년쉼터 기능의 모색
 III.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이민희 평택대학교 청소년복지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1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