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프로 바둑기사의 건강증진을 위한 수련 프로그램의 개발

원문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프로기사의 건강관리와 바둑을 잘 둘 수 있는 몸의 환경을 만들고 유지하는 수련프로그램 개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 하고자 한다.
첫째, 프로기사의 건강을 위한 수련 프로그램은 동적(動的) 수련과 정적(靜的) 수련의 두 가지로 하였다.
둘째, 동적 수련은 아침을 즐겁게 깨우는 기본적인 수련 프로그램과 대국(對局) 중에 수시로 하는 수련 프로그램, 그리고 저녁에 하는 수련 프로그램의 세 가지 유형으로 개발하였다.
셋째, 아침을 즐겁게 깨우는 프로그램은 몸의 각 부분을 깨우고, 점검하고 하루를 생활하는 생명의 에너지를 일으키고 잘 순화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네째, 대국 중에 수시로 하는 수련 프로그램은 아침을 깨우는 기본적인 수련 프로그램에서 프로기사 개인의 상태에 따라 2~3 가지를 선택하여 2~3분 정도에 수련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다섯째, 저녁에 하는 수련 프로그램은 프로기사 각자 신체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수련과 직립(直立) 생활로 인한 신체 쏠림 현상의 교정을 위한 수련법을 기본 프로그램에 가감하여 개발하였다.
여섯째, 정적(靜的) 수련으로 수식관(數息觀) 명상법과 다음 단계로서 바둑 명상법을 개발하여 저녁 수련을 마치고 취침 전에 수련하도록 하였다.
모든 프로그램은 프로기사 자신의 환경과 몸의 상태를 고려하여 기본적인 수련에 가감하여 각자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으며, 모든 동작과 자세에 대하여 동작을 바르게 수행할 수 있고 그 원리를 깨우칠 때까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바둑도 국가의 명예를 건 국제적인 경기로서 활성화되는 이때에 바둑을 전문으로 두며, 국가의 대표선수라고 할 수 있는 프로기사는 바둑실력을 향상시키고 경기에 임해 최선의 실력을 발휘하도록 건강에 대한 교육과 수련이 절실히 요구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緖 論

저자정보

  • 이현수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