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연구논문]

荀子』「勸學篇」의 교육철학적 검토

원문정보

『荀子』「勸學篇」の敎育哲學的檢討

『순자』「권학편」의 교육철학적 검토

이규상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이 글은 순자 「권학편」에 담겨있는 순자의 교육철학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순자는 전국시대 말기의 학문을 비판적으로 종합한 대표적인 철학자로서 학문의 전승과 보급에 크게 공헌한 교육자이자 교육사상가로 평가된다. 순자는 중국의 철학자 가운데 누구보다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자신의 철학 체계 속에서 성악(性惡)의 이론과 관련하여 교육을 가장 근본적인 개념으로 수용하고 있다. 「성악편」과 표리 관계를 이루며 순자철학의 기본적 성향과 궁극적 지향점을 보여주는 「권학편」에 교육에 대한 순자의 열정과 확신이 그대로 드러난다.
순자는 전국시대 말기의 극심한 정치사회적 혼란의 원인을 귀납적으로 추구(追究)하여 ‘인성은 악하다’는 명제를 제시하고, 인간의 악한 성(性)을 바로잡아 정치사회적 혼란을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은 교육이라고 주장한다. 인성에 대한 부정과 학습능력에 대한 긍정에서 순자의 교육론은 시작된다. 순자는 교육을 통해 인간은 도덕적으로 완성될 수 있으며, 사회의 문화적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확신했다. 「권학편」은 이러한 순자의 교육관을 구체적이며 체계적으로 보여주는데,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교육의 목적, 교육의 내용, 교육의 방법, 교육의 기능과 효과 등을 기술하고 있다.
특징적으로는, 순자는 학습의 가장 편리한 방법은 스승을 따르는 것이라고 하여 스승의 학습 지도를 무엇보다도 중시한다. 그리고 사(思:사변)보다 학(學:구체적이며 경험적인 학습)을 강조하여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고, 지(知:앎, 지식) 보다 행(行:행동), 즉 실천을 더 중시하여 ‘행(行)’을 인식·학습의 최고 단계로 파악하고 행위를 통해 비로소 투철한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진정한 이해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여 ‘행동에 의한 학습’을 강조한다. 특히 추호도 부족함이 없는 완전함에 도달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전일한 학습을 강조하여 교육의 가치지향성을 잘 보여준다. 이러한 순자의 교육철학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인간행위의 주관적 능동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평가할 수 있으며, 교육의 의미와 원리를 탐구하는 하나의 출발점을 제공해 준다.

일본어

この文は荀子勸學篇に入っている荀子の敎育哲學に對して硏究したものである。荀子は戰國時代末期の學問を批判的に綜合した代表的な哲學者として、學問の傳承と普及におおきく貢獻した敎育者であり敎育思想家として評價される。荀子は中國の哲學者の中でだれよりも敎育の重要性を强調し、自身の哲學體系の中で性惡の理論と關聯して敎育をもっとも根本的な槪念で受容する。性惡篇と表裏關係を成すとともに荀子哲學の基本的性向と窮極的志向點を見せてくれる勸學篇に敎育に對した荀子の熱情と確信がそのままあらわれる。
荀子は戰國時代末期のはげしい政治社會的混亂の原因を歸納的に追究して‘人性は惡い’という命題を提示し、人間の惡い性をなおして政治社會的混亂を解決する最善の方法は敎育だと主張する。人性に對した否定と學習能力に對した肯定から荀子の敎育論は始まる。荀子は敎育を通して人間は道德的に完成させることができて、社會の文化的發展を成せると確信した。勸學篇はこのような荀子の敎育觀を具體的で體系的に見せてくれるのに敎育の意味と必要性、敎育の目的、敎育の內容、敎育の方法、敎育の機能と效果等を記述している。
特徵的には、荀子は學習のいちばん便利な方法はししょうにならうことだといってししょうの學習指導をなによりも重視する。それから思[思辨]より學[學習]を强調して‘經驗の再構成を通した學習’を强調し、知[知識]より行[行動]、卽實踐をもっと重視して‘行’を認識·學習の最高段階として把握し行爲を通してはじめて透徹した知識をえることができるし眞情の理解に到達することができるといって‘行動による學習’を强調する。特に秋毫も不足がない完全に到達するために持續的で專一の學習を强調して敎育の價値指向性をよくみせてくれる。このような荀子の敎育哲學は根本的に人間の無限の可能性と人間行爲の主觀的能動性に對した信賴を土臺にしている點からその價値を評價することができて、敎育の意味と原理を探究する一つの出發點を提供してくれる。

목차

<한글요약문>
 1. 교육사상가 순자와 교육
 2. 교육의 의미
 3.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4. 교육의 목적
 5. 교육의 내용과 방법
 6. 순자 교육철학의 현대적 의의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이규상 李揆相. 충남대학교 철학과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