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온라인 게임의 몰입도를 고려한 부가적인 요소들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MMORPG(Massively Multiple Online Role Playing Game)을 중심으로

원문정보

초록

한국어

온라인게임 산업은 문화 콘텐츠의 한 분야로 자리 잡고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PC 이외의 플랫폼인 모바일, 비디오 게임기 등에도 온라인화가 일어나고 있어 그 상승은 지속될 전망이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은 e-Business 시장에서 드물게 수익모델을 갖춘 분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특히 MMORPG (Massively Multiple Online Role Playing Game)의 시장 점유율은 MMORPG를 제외한 다른 게임의 시장 점유율과 모두 합친 것만큼이나 높다. 이에 MMORPG 게임 시장의 성공에 영향을 미친 요소들을 알아보고 이 요소들이 온라인 게임 산업에 얼마나 유익한 효과를 가지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이용자들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게임의 진행과는 관계없는 게임의 부가적인 요소들이 충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부가적인 요소(게임 외적 요소, 고객 서비스로 구분)가 충성도에 얼마나 영향 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몰입도가 이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온라인 게임 이용자들의 충성도를 향상 시키는 전략적 방안을 세우는데 게임설계 과정이나 온라인 게임 운영자들에게 많은 실무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Ι. 서론
 II. 이론적 배경
  2. 1. MMORPG(Massively Multiple Online RolePlaying Game)
  2. 2. 몰입도
  2. 3. 충성도
 III. 연구
  3. 1. 연구의 설계
  3. 2. 연구 가설
  3. 3. 자료수집 및 분석
  3. 4. 결론
 References

저자정보

  • 이영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김병초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