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논문

‘효(孝)’의 유형과 특성

원문정보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Filial Piety

조은상

한국효학회 효학연구 제9호 2009.04 pp.63-81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This study is about stories of filial piety. Stories of filial piety are distributed into three types that go by character of a parent-child relationship.
The first one is about marvelous achievements. From this story the child seek some food or medicine for the life of parents. Buy the way, Looking for that medicine or the food is very difficult or it is to be impossible The second is about self-injury behavior. The child does body hazard oneself for the parents from this story, or it sacrifices the grandchild. This two case is a unilateral and extreme character of filial piety.
The third is about self-injury behavior. This is stories that the child understands the mind of the parents and the children whom it thinks from position of the parents. Two case before is story about the children who are immature. But, In the third story mature child understands his, or her parents by mean of human. It is filial piety indeed that we raise.

한국어

본 고에서는 전통적으로 ‘효’라고 이야기되는 이야기들을 자식이 부모와 맺고 있는 관계의 특성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 번째는 ‘신이한 행적’으로 자식이 부모를 위해 음식이나 약을 구해오는 이야기들이 여기에 속했다.
여기서 자식이 구해 와야 하는 음식이나 약은 하나 같이 쉽게 구할 수 없거나 불가능한 것들이다. 두 번째는 ‘자기 파괴적 행위’로 부모를 위해 자식이 자기 자신을 해하는 행위를 하는 이야기들이 여기에 속했다. 이것은 다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었는데 하나는 부모의 병을 낫게 하기 위해 자식이 자신의 손가락을 자르거나 넓적다리 살을 베거나, 때로는 손자를 희생시키기도 한다. 다른 하나는 돌아가신 부모에 대한 애달픈 마음으로 자식이 먹지도 자지도 않고 옷도 제대로 챙겨 입지 않아 병이 들거나 죽음에 이르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야기들은 부모에 대한 자식의 마음이 절실함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매우 일방적이고 극단적인 상황을 설정하고 있다는 점에 문제가 있다.
자기 파괴적이고 극단적인 행위는 성숙한 자식으로서 부모를 걱정하고 배려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 부모와의 분리에 대한 어린 아이와 같은 두려움이나 미숙함을 자극하는 것이 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을 효행을 대표하는 이야기로서 인식할 때 효는 매우 비현실적이고 억압적이며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저해하는 것으로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에 비해 세 번째로 제시하고 있는 ‘인간적 이해’로서의 ‘효’는 당위규범으로서 제시되는 행위를 무조건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부모가 생각하는 것, 고민하는 것, 원하고 바라는 것을 이해하고 그것이 실현되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더 이상 부모를 권위자로서 인식하기보다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그가 느끼는 것, 바라는 것, 고민하는 것을 이해할 때 가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음식을 친구와 나누고 싶은 마음, 홀로 아들들을 키워낸 여인의 외로움 등은 인간으로서 부모를 이해할 때 알아차릴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신이한 행적
 III. 자기 파괴적 행위
  1. 극단적 희생
  2. 지나친 애도
 IV. 인간적 이해
 V.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조은상 Cho, Eun Sang. 건국대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