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한국어
국내외적 통일환경의 변화는 통일교육에서 평화와공동체형성에그초점이모아지고있다. 평화와 공동체 지향적 통일교육은 정부의 통일교육의외연을확대할뿐아니라우리사회내에 남북화해협력의 과정에서 누적된 남남갈등 및 이념 대립이라는 사회갈등 요소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사회전반에평화문화를형성하기위해서도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평화와 공동체지향적통일교육은UN사무총장을배출한남한사회가 남북관계의 국내적 차원을 넘어 동북아 평화형성을 주도하는 평화국가로서의 책무를 수행하는차원에서도마땅히요청된다고하겠다.
이를 위하여 ① 평화주의, 다문화주의, 열린 민족주의의 철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북한및통일문제에대한객관적이고합리적인 이해 능력을 제고하고, 평화지향적 통일관 확립, ② 민족적 과제인 평화통일을 이룩하기 위해 북한 및 통일 문제에 대한 균형적 사고 및 판단능력을 함양하고, 다양성과 차이를 인정하고공존을추구하기위해제반갈등을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태도와 기술을 고양, ③ 남북한의 통일 환경 및 평화 현실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 능력을 함양하고, 평화문화 형성 및 평화통일 실현을 위한 건전한 안보관을 형성, ④ 통일과정과통일이후의문제에대한합리적인추론과 숙고를 통하여 민족공동체를 형성하고 평화문화 실현을 위한 의지와 실천 동기 계발 등의 목표를 지녀야 한다.
특히, 남북간의 평화공존은 우리에게 평화의 이익, 경제적 이익, 신뢰의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남북간의 평화공존과 통일은 정치적 안정과경제발전에필수적인평화를제도화시켜줄 수 있으며, 남과 북이 공동의 이익을 창출하고 함께 나눌 수 있는 경제적 이익을 제공해 준다.
나아가 남북간의 평화공존은 사회적 자본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는 신뢰의 문화를 조성해 줌으로써상호간의적대감해소및협력적네트워크형성에기여할수있다는점도부각되어야한다.
분단국가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분단 상태를 극복하고 통일국가를 이룩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있어서 통일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가치관과생활방식등의모든분야에걸쳐서단절적이고 대립적인 분단 체제를 총체적으로 극복하고 다양한 요소들이 공존하는 민족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통일은 그냥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만들어가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우리는 교육적 개입의 중요성에 주목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6․15공동선언 이후 통일교육의 추진방향
1. 평화 지향적 통일교육
2. 공동체 지향적 통일교육
Ⅲ. 6․15공동선언 이후 통일교육의 과제
1. 교육목표의 측면
2. 교육내용의 측면
Ⅳ.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