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한국어
관광과 평화의 관계에 대한 기존연구는 관광이 수입증대 등의 지역발전, 상호이해 증진, 적대감해소등의긍정적결과로나타나고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관광이 국가간 경제적상호의존이나문화․기술․환경등과같은하위정치(low politics)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분석한 것이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관광이 전쟁을 예방하지는 못한다는 비판 또한 제기되고 있다.
관광을 통해서 군사적․정치적 이익의 극대화와 군비경쟁을 통한 국익증대 등을 다루는 고위정치(high politics)가 변화될 수 있으며, 고위정치의 변화가 새로운 관계전환을 유도하는 측면에 대한 연구는 미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에서 관광이 경제적 효과, 적대감해소등의적극적평화에기여한다는점을선행연구들을 통해 살펴보고, 관광이 지역경제발전뿐만 아니라 고위정치에 영향을 미쳐서 고위정치 영역의 긴장해소, 분쟁방지, 그리고 다른 분야의 교류협력 확대를 가져온다는 점을 검토하고, 이런 측면을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해 적용시킬 수 있는 함의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선 관광과 평화의 관계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을 통한 평화의 창출 및 확산의 이론적 틀을 모색한다.
다음으로, 관광을 통한 평화 프로젝트의 한 사례로서 중국과 대만의 관광교류협력 사례를 분석하고자한다. 기존의 연구는 관광이 하위정치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측면에서 중요하지만, 아직까지 관광이 고위정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진한 편이다. 따라서 관광이 고위정치에 기여하는 프로세스를 파악함으로써 관광이 평화에 미치는 적극적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관광이 한반도 평화에 미치는 함의를 도출하고, 한반도 관광교류에 적용시킬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관광과 평화(Peace Tourism)의 관계: 이론적 논의
1. 관광과 평화: 기존 연구의 검토
2. 관광과 트랙 2 외교
3. ‘관광을 통한 평화’의 경로
Ⅲ. 관광을 통한 평화 프로세스의 사례: 중국-대만 관계
1. 탈냉전 이후 양안관계의 변천
2. 양안관계 호전의 동력: 관광교류
3. ‘관광을 통한 평화’의 함의
Ⅳ. 남북한 관광교류를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 모색
1. 한반도 평화체제의 필요성
2.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한 관광교류와 트랙 2 외교
Ⅴ.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