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동북아시아 지역협력과 시민사회의 협력과제

원문정보

김영래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논문은 최근 정치․ 경제․ 사회등각부문에서 급속한 변화를 격고 있는 한국, 중국, 일본 등과 같은 동북아시아지역에서 지역 발전을 추구하기 위한 지역 내 시민사회단체들간의 협력문제를 연구하였다.
변화하는 국제환경 질서의 속에서 한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에 위치하고 있는국가들은주변국가들과끊임없는갈등속에서세계어느지역보다도안정된국가질서를유지하는데 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2006년10월9일 북한핵실험과 같은 급격한 지역안보의 환경 변화로 인하여 예측할 수 없는 국제
질서 속에서 지역안보와 정치사회 질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몸부림을 하고 있다.
동북아시아 지역은 일반적으로 한국, 중국․일본등주요경제세력이빠른경제성장을시현하고있는지역으로서, 아시아․ 태평양지역은 물론 지구촌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동시에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는 곳으로서 세계 각국의 최대관심지역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인식 하에 동북아시아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등 제반 분야의 발전과 관련하여 지역협력의 필요성과 가능성이 다방면에서 논의되고 있다는 점에유의하면서, 특히새로운사회변화의주체로활동하고있는시민사회단체간의 역내 협력 문제를 다양한 시각에서 고찰하였다.
본 논문은 연구의 결론으로 서동북아시아지역 내의 NGO들은 여러 가지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는 인류의보편성원칙에입각한공통아젠다를중심으로, 특히 환경, 교육, 문화, 인권 등 다양한 이슈들에대한협력분위기조성을통하여동북아시아 지역 내의 NGO들간의 역내 협력을 강화, 공동 번영과 안정을 추구하여야 할 의무를 지적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 론
 Ⅱ. 동북아지역의 정치사회적 환경 변화
 Ⅲ. 동북아지역의 시민사회 성장 개요와 특성
  1. 한국의 시민사회
  2. 중국의 시민사회
  3. 일본의 시민사회
 Ⅳ. 동북아시아지역의 다자 협력
 Ⅴ. 지역공동체 건설과 NGO의 역할
 Ⅵ. 한․ 중 일 시민사회간의 협력 필요성
 Ⅶ.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김영래 아주대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