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논단

철학ㆍ윤리교육을 위한 비판과 신념의 변증법- 폴 리쾨르(Paul Ricœur)의 철학적 해석학을 중심으로 -

원문정보

전종운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철학·윤리교육의 새로운 모델 제시를 위해, 비판과 신념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립맨의 어린이 철학과 리쾨르의 철학적 해석학을 변증법적으로 고찰하려는 시도이다. 특히 사고력 교육이나 이성적 교육으로 대표되는 어린이 철학의 한계와 문제점을 리쾨르 철학을 통해 보완하려고 노력하였을 뿐만 아니라, 립맨의 어린이 철학을 통해 리쾨르 사상에 부족한 어린이 철학·윤리교육에 대한 관심을 확장시키려는 노력하였다. 우선 립맨과 하버마스 철학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비판이라는 개념은 ‘논증하기’로 해석할 수 있는데, 우선적으로 이성(理性)적 토대를 중시한다. 그리고 신념이라는 개념은 리쾨르의 철학적 해석학에서 볼 수 있는 서술적 정체성(l'identité narrative)과 윤리적 정체성(l'identité éthique)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데, 리쾨르 윤리 사상의 기반이 되는 개념이다. 그런데, 이 두 개념은 서로 떨어뜨려서 고찰하는 것보다 서로 ‘대화시켜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이 방법을 통해 두 개념 모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런 취지에서 비판과 신념을 변증법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논증하기’와 ‘독서하기’의 만남을 추구하였고, 이 과정을 통해 특히 리쾨르의 윤리 사상과 그의 철학적 방법론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문
 Ⅰ. 서론
 Ⅱ. 립맨의 어린이철학
  1. 어린이 철학과 교육적 유토피아
  2. 어린이 철학과 철학적 대화(le dialogue philosophique)
 Ⅲ. 리쾨르의 텍스트 해석학(l’herméneutique du texte)
  1. 서술적 정체성과 윤리적 정체성
  2. 텍스트의 역할
  3. 독서 : 문학의 세계와 독자의 세계의 만남
  4. 문학의 세계와 윤리 문제
 Ⅳ. 결론 : 비판과 신념의 변증법

저자정보

  • 전종운 스트라스부르대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